영화는 방관자가 아닌 참여자의 입장에서 이념 논쟁의 한가운데에 자리 잡게 된다. 이제 독일과 소련, 영국에서 행해진 다큐멘터리영화 정책과 주요 감독․작품들을 살펴보고, 미국 할리우드 영화로의 세력전환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시대배경 -제2차 세계대전
20세기의 전반
영화의 시간screen time(필름을 스크린에 영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해방시켰다는 점이다.
오늘날 우리들이 5년간에 걸쳐 일어났던 전쟁을 영화에서 묘사할 때 영화 속에서의
시간은 5년이 걸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만 극영화가 등장한 초기에는 필름에 담긴 현실과 스크린에서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영화의 75%에 사용되어 실사영화를 능가 하는 박진감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렇듯 최근 원작 스토리를 기본으로 실사와 잘 조화된 컴퓨터 이미지에 전통적인 제 작기법을 골고루 적용시킨 애니메이션들이 제작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95년 Full 3D 애니메이션인 토이스토리가 개봉된 이후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
매스 미디어의 사회이론들을 살펴보면 그동안 매스 미디어들은 대중들을 상대로 획일적 사고의 주입과 함께 사회 지배 계급들의 사고와 관념들을 주입시키는 대변인 역할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현대 사회의 매스 미디어의 역할은 과거의 그것이 아니라 보다 다원화되고, 단지 지배계급의 논리
10주차 1교시
북한영화 정책 이론
○ 북한영화예술정책
․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 -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
․ 북한영화 -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결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다큐멘터리(documentary)라는 말이 처음으로 사전에 등장한 것은 1802년으로, 비교적 최근에 생긴 단어라고 할 수 있다. ’다큐멘터리’가 파생되어 나온 다큐멘트(document)는 증거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되어 있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리고 다큐멘트(document)의 어원인 라틴어의 도체레(docer